선박해양공학 심화과정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도구
선박해양공학 심화과정 프로그램은 졸업논문, 졸업논문 발표, 학생 포트폴리오를 평가도구로 사용하여 10개 학습 성과를 평가한다. 각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는 지정된 도구를 활용하되, 심사위원의 판단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. 학생 포트폴리오에는 아래 항목대한 근거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.
- 가. 학생카드
- 나. 학기별 이수과정 기록
- 다. 성적표
- 라. 외국어능력
- 마. 미래설계상담 기록
- 바. 설계(요약)보고서(종합설계보고서 필수)
- 사. 활동보고서(학술활동, 현장실습, 인턴쉽, 봉사활동, 자격증 및 기타)
학습성과별 성취도 달성을 위한 최소요건
학습성과별 성취도 달성을 위한 최소요건
학습성과 |
최소요건 |
1.지식응용 |
- 졸업논문에 수학, 기초과학과 지식응용의 내용이 충분히 표현되었는가에 의해 평가 배점 부여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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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실험능력 |
- 졸업논문의 내용에 자료 분석과 실험(혹은 설계능력이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적용되어 있는 수준에 따라 평가함.졸업논문내용에서 공학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지하는 내용을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교육받았는가를 평가함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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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설계능력 |
- 종합설계보고서의 내용에 요소와 시스템을 설계할 능력이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적용되고 있는 가를 평가함. 설계 교과목에서 수행한 임의 (최소) 1개의 프로젝트의 내용에서 시스템을 설계할 능력을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교육받았는가를 평가함.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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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문제해결 |
- 졸업논문의 내용에 공학문제에 대한 해법 제시 능력이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적용되고 있는 가를 평가함. 논문
내용에서 공학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교육받았는가를 평가함.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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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실무능력 |
- 종합설계보고서의 내용에 공학실무용 첨단 공학도구 사용 능력의 수준을 평가함. 설계 교과목에서 행한 임의 (최소 1개의 프로젝트의 내용에서 공학실무용 첨단 공학도구 사용 능력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평가함.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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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팀워크 |
- 종합설계보고서에 팀을 구성하여 팀원 간의 책임이나 역할이 제대로 되었는지 여부, 보고서를 1인 단독으로
작성하여 팀워크에 적합한 자료가 없는 경우의 학생은 팀워크에 관련된 각종 행사 참여, 프로젝트 등 교과과정 혹은 비교과과정시 수행된 팀워크 입증 자료 (최소) 1건으로 평가한다. 해당사항이 전혀 없는 학생은 팀워크. 에세이 1편으로 대체한다.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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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의사전달 |
- 졸업논문 발표 시 내용의 논리성, 발표의 준비성, 의사전달능력의 수준을 평가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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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기술영향 |
- 졸업논문 내용에 공학이 현대산업사회에서의 역할과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학술적으로 적합하게 적용되고 있는 가를 평가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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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책임의식 |
- 미래설계상담 기록 및 활동보고서로 직업적, 도덕적 책임에 대한 안식을 평가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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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평생교육 |
- 학기별 이수과정기록표와 성적표 및 활동보고서, 외국어 능력인증서로 학업내용의 충실도를 평가
- 목표 : 양호(7점) 이상, 최소기준 : 기본(5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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졸업논문, 졸업논문 발표, 학생 포트폴리오를 평가도구로 사용하여 각 학습성과를 평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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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사는 해당 항목과 연관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에 제시된 루브릭으로 심사함을 의미하며 closed loop을 위한 CQI는 자체평가보고서에 설명되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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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별로 졸업논문 종합설계보고서를 수행한 경우에도 졸업논문 종합설계보고서는 개별적으로 제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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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 : 2014년 후기 졸업생부터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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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체수행력 채점기준 : 우수 : 9-10 양호 : 6-8 기본 : 3-5 미흡 : 1-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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